728x90
목차.
개요
카메라를 마우스를 이용해 여러 각도로 돌릴 수 있는 3인칭 게임을 개발하던 중,
천장, 플레이어 등 다양한 오브젝트가 특정 카메라 각도에서 컬링이 되어버린다.
오브젝트 컬링이란?
오브젝트 컬링은 게임 엔진이 화면에 보이지 않는 오브젝트를 렌더링 하지 않도록 하는 기술입니다.
이를 통해 게임의 성능을 최적화 할 수 있습니다.
오브젝트 컬링은 주로 다음과 같은 경우에 사용됩니다.
1. 시야에 들어오지 않는 오브젝트 : 플레이어 시야 밖에 있는 오브젝트를 렌더링 하지 않아 성능을 향상시킵니다.
2. 적용 범위 제한 : 특정 카메라나 뷰포트에만 오브젝트를 렌더링 하고자 할 때 사용됩니다.
정리해 보자면 보일 때는 렌더링 하고 안 보일 때는 렌더링 하지 않는 기술을 오브젝트 컬링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저는 오브젝트 컬링이 되도록 설정한 적이 없는데 멋대로 컬링이 되어버립니다.
문제 해결
카메라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카메라 설정을 아무리 찾아봐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습니다.
그럼 컬링이 되는 오브젝트에 원인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찾아보니 Dynamic Occlusion이라는 항목이 있었습니다.
컬링이 되면 안 되는 오브젝트들은 모두 Dynamic Occlusion을 비활성화해 주면 된다.
이제 카메라를 다양한 각도로 움직여도 컬링 되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728x90
'유니티' 카테고리의 다른 글
[Unity] 최적화 : Mesh Baker(메쉬 결합) (0) | 2023.09.29 |
---|---|
[Unity] 유니티 : 싱글톤(Singleton) 패턴 (0) | 2023.09.04 |
[Unity] 유니티 그림자 안생기는 문제 (0) | 2023.09.02 |
[Unity] 유니티 라이팅 공부 : Emission과 Global Illumination (0) | 2023.09.01 |
[Unity] 병목(Bottleneck) - CPU 와 GPU, 최적화 및 프로파일링 (0) | 2023.08.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