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게임을 개발하던 중 구매한 에셋을 씬에 옮겨봤는데 다음처럼 그림자가 갈라져있었어요

에셋을 잘못 만든건가? 싶었는데 그게 아니라 면이 모두 하드엣지로 되어있어 일어나는 문제였습니다

하드엣지란?
-면과 면이 부드럽게 이어져있지않고 끊어져있는것

그렇다면 왜 저런문제가 생길까요?

만약 파란색 큐브 오브젝트가 저렇게 작은 2개의 큐브가 합쳐져서 만들어졌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빛과 수직으로 만나는 부분은 검은색으로 그림자가 생기지만 빛과 수평으로 접촉이 되지 않는 부분은 그림자가 생길까요?

빨간 부분은 그림자가 생기지 않게 됩니다.


즉 위 보이는 사진처럼 그림자 끊어짐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눈으로 보면 오브젝트가 잘 붙어있지만 실제로는 면이 끊어져 있는거나 다름없습니다 이러한 문제의 해결법은 간단합니다.

해결법


1. 그림자 이상이 발생하는 오브젝트 클릭 -> Mesh Renderer -> Lighting -> Cast ShadowsTwo Sided 셋팅

 


아까보다는 많이 개선되었으나 그래도 어떤 각도에서는 실처럼 갈라진 모습이 보이네요.

그렇다면 프리팹에서 직접 설정하는게 아닌 오브젝트를 직접 선택해서 수정해야합니다.


2.Project 창 -> 오브젝트 선택 -> Model 설정-> NormalsCalculate로 설정 -> Smoothing Angle을 적당히 바꾸기


*Smoothing Angle를 높이면 딱딱한 느낌에서 둥글둥글해지는 느낌으로 변합니다

결과

 


그러면 이제 그림자가 갈라지지않고 잘 나오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