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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객체지향 소프트웨어 공학 | 최은만  책을 읽고 정리한 글입니다.

 

목차.

  1. 개요
  2. 클래스 이름 규칙
  3. 결론

 

개요

 

모든 언어에서 클래스 이름은 코드의 가독성과 유지보수성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이 글에서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클래스 이름을 정하는 규칙과 가이드라인을 살펴보겠습니다.

 

클래스 이름 규칙

 

■ 단수형 명사 사용

- 클래스에 이름을 붙일 때는 Employee, Hospital, Doctor와 같이 영어 명사를 사용하되 단수형 명사여야 한다. 클래스는 객체, 즉 인스턴스를 모아놓은 것이라기보다 인스턴스들의 공통 속성을 정의한 것, 다시 말해 대표성을 지닌 유형을 정의한 것으로 단수형을 사용한다.

 

■ 첫 글자는 대문자로

- 다른 인스턴스 이름이나 변수 이름과 구별하기 위해 클래스 이름의 첫 글자는 대문자로 하는 것이 좋다. 또한 두 단어 이상을 사용할 경우 단어 사이에 공백 없이 밑줄 문자(_)를 넣거나 뒤 단어의 첫 글자를 대문자로 바꾼다. 예를 들면 Part_Time_Employee나 PartTimeEmployee와 같이 사용한다.

 

■ 구체적으로 명시

- 클래스의 이름은 프로그램의 용도와 범위를 고려하여 되도록 구체적으로 명시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면 교통 정보 프로그램을 만들 때 Bus라는 클래스 이름은 버스 차량을 의미할 수도 있고, 버스가 운행되는 노선을 의미할 수도 있다. 따라서 버스 차량은 BusVehicle로, 노선은 BusRoute로 구체적인 이름을 붙이는 것이 좋다.

 

■ 범위를 제한하는 표현 지양

- 클래스의 이름을 너무 제한적으로 정하는 것도 피해야 한다. 예를 들어 본적 주소 클래스의 이름은 City로 정의하기보다. 모두 도시에만 사는 것은 아니므로 출생지라는 의미의 Municipality로 정하는 것이 더 좋다

 

■ 컴퓨터 시스템과 관련된 단어 지양

- 클래스에 이름을 붙일 때 컴퓨터 시스템 내부를 반영하는 단어, 즉 Record, Table, Data, Structure, Informatio 같은 단어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예컨대 고객 정보 클래스는 CustomerData로 하지 말고 Customer로 정의하면 충분하다

 

결론

 

클래스 이름을 정할 때는 위의 규칙과 가이드라인을 따르면 코드의 가독성을 높이고 유지보수를 쉽게 할 수 있습니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좋은 클래스 이름은 효율적인 개발과 유지보수를 돕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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