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문제: 

상근이는 매일 아침 알람을 듣고 일어난다. 알람을 듣고 바로 일어나면 다행이겠지만, 항상 조금만 더 자려는 마음 때문에 매일 학교를 지각하고 있다.

상근이는 모든 방법을 동원해보았지만, 조금만 더 자려는 마음은 그 어떤 것도 없앨 수가 없었다.

이런 상근이를 불쌍하게 보던 창영이는 자신이 사용하는 방법을 추천해 주었다.

바로 "45분 일찍 알람 설정하기"이다.

이 방법은 단순하다. 원래 설정되어 있는 알람을 45분 앞서는 시간으로 바꾸는 것이다. 어차피 알람 소리를 들으면, 알람을 끄고 조금 더 잘 것이기 때문이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매일 아침 더 잤다는 기분을 느낄 수 있고, 학교도 지각하지 않게 된다.

현재 상근이가 설정한 알람 시각이 주어졌을 때, 창영이의 방법을 사용한다면, 이를 언제로 고쳐야 하는지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첫째 줄에 두 정수 H와 M이 주어진다. (0 ≤ H ≤ 23, 0 ≤ M ≤ 59) 그리고 이것은 현재 상근이가 설정한 놓은 알람 시간 H시 M분을 의미한다.

입력 시간은 24시간 표현을 사용한다. 24시간 표현에서 하루의 시작은 0:0(자정)이고, 끝은 23:59(다음날 자정 1분 전)이다. 시간을 나타낼 때, 불필요한 0은 사용하지 않는다.

 

정답:

#include<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int H, M;

    cin >> H >> M;

    int total_minutes = H * 60 + M;
    int new_total_minutes = (total_minutes - 45 + 1440) % 1440;

    int new_h = newtotal_minutes / 60;
    int new_m = newtotal_minutes % 60;

    cout << new_h << " " << new_m << endl;

    return 0;


}

 

풀이:

시  H 와 분 M을 받아 분으로 환산해줍니다.

45분을  빼고, 24시간(=1440분)을 더한 후, 1440으로 나눈 나머지를 구하여 new_total_minutes 변수에 저장합니다.
그 결과 24:00 이후의 시간도 처리할 수 있습니다.

 

new_total_minutes 변수에 저장된 값을 시간과 분으로 다시 변환합니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