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기하평균은 무엇일까요?

 

먼저 산술 평균의 예로 각 반에 수학 점수 40점 50점 60점인 학생이 3명이 있을 때 이때 

나오는 산술 평균은 50점이 됩니다 공식으로 보면 (40+50+60)/3 이 되는겁니다

 

엑셀 AVERAGE 함수를 통해 50점이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면 기하평균으로 구하면 몇 점이 나올까요?

엑셀로 한번 구해보겠습니다

 

엑셀 GEOMEAN 함수를 통해 49.32..라는 값이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식으로 계산해보면 √40*50*60 이 됩니다

 

정리해보자면 산술평균과 기하평균의 계산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간편한 산술 평균을 두고 왜 기하평균이 쓰일까요?

 

만약 한국의 모든 사람들의 연평균소득을 계산해보자고 치면 90%의 사람들의 평균값은 약 3000만 원 이상이 될 것이고

10%의 부자들은 자산소득 등으로 인해 몇억이라는 돈을 벌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한국 연평균소득이 약 5-6천만 원 이상이 될 것인데 이것이 정말 한국의 연평균소득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그래서 이때 필요한 것이 기하평균입니다 만약 기하평균을 이용한다면 연평균소득은 3000만 원대로 수렴할 것입니다.

 

 

그럼 이것을 어떻게 C#코드로 표현할까요? 

 

다행히도 Mathf.Pow라는 함수가 있습니다 

 

위 계산을 그대로 Mathf.Pow를 활용해 구현해보겠습니다

 

[Unity] 유니티 : 버튼 클릭으로 캔버스 활성화 비활성화(alpha, enable) :: 매일 개발자 (tistory.com)

 

[Unity] 유니티 : 버튼 클릭으로 캔버스 활성화 비활성화(alpha,enable)

아마 게임에서는 퀘스트창 열기 닫기 ,아이템 정보 열기 닫기 ,옵션창 열기 닫기 등등에 캔버스를 활성화 , 비활성화 하는데 쓰일것입니다 저는 앱을 개발중인 앱에 이 기능을 적용해 버튼을 누

wookeee.tistory.com

 

 

이전 글과 이어서 버튼마다 점수를 할당하고 버튼을 클릭하면 기하평균값을 내주었습니다

 

캔버스 1
캔버스4

캔버스 1에서 a에 해당하는 버튼을 클릭하면 20점 d에 해당하는 버튼을 누르면 75점

캔버스 4에서 a에 해당하는 버튼을 클릭하면 400점 d에 해당하는 버튼을 누르면 600점을 sum 변수에 곱해줍니다

버튼을 누를 때마다 OnButton이라는 변수를 1씩 더해줍니다

 

각각 다른 캔버스지만 static으로 인해 캔버스가 넘어가도 변수가 초기화되지 않게 해 줬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결과창이 나오는 버튼을 누르면 geometrical 함수를 호출해 기하평균값을 내주었습니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