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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Class 101 - 러셀 강의를 듣고 정리한 글입니다.

 

목차.

  1. 개요
  2. 패키지 설정
  3. 결과

 

개요

게임 또는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나면, 사용자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패키징 프로세스를 거쳐야 합니다.

패키징은 개발 중인 프로젝트를 실행 가능한 파일로 변환하는 과정입니다.

 

그런데 언리얼에서 패키징을 하고 파일 용량을 보니 무려 3G나 됩니다.

 

그래서 필요한 레벨만 패키징하여 최대한 용량을 최적화해 보겠습니다.

 

패키징 하기 전에 프로젝트 설정을 확인해야 합니다.

프로젝트 설정은 게임 또는 애플리케이션의 플랫폼 및 디바이스에 맞게 조정을 합니다.

언리얼 엔진에서는 다양한 플랫폼을 지원하므로 원하는 플랫폼에 맞게 설정을 변경해야 합니다.

 

자세한 패키징에 대한 방법은 언리얼 엔진 공식 문서를 확인하면 됩니다.

 

 

프로젝트 패키징

언리얼 게임 프로젝트의 배포용 패키지 만들기입니다.

docs.unrealengine.com

 

패키지 설정

그럼 용량을 줄이기 위해 설정을 해보겠습니다.

 

상단 바에서 프로젝트 설정 -> 패키지에 있는

 

압축된 쿠키 패키지 생성을 체크해 줍니다.

하단으로 계속 내려보면 패키지 된 빌드에 포함시킬 맵 목록이 있는데

해당 항목은 사용할 레벨을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사용하는 레벨 이름을 입력해 줍니다.

 

만약 아무것도 입력하지 않는다면 모든 레벨이 패키징 되고,

레벨의 이름을 입력하면 입력한 레벨들만 패키징 됩니다.

 

 

결과

 

이제 다시 패키징을 하면 용량이 기존 3G에서 349MB로 약 10배 가까이 감소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용량이 줄어든 만큼 패키징을 하는데 소요된 시간도 약 10배가량으로 

엄청나게 차이가 났습니다.

 

이러한 방법 말고도 용량을 줄이는 데는 텍스쳐 줄이기, 애셋의 퀄리티 낮추기 등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이번 글에서는 가장 간단하고 빠르게 용량을 줄여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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